계적으로 꼽는 게임 메이커 회사는 어디어디가 있을까요? Konami(코나미)를 떠올리는 분들도 계실테고, SEGA(세가), Taito(타이토), namco(남코) 등 그 외에도 수많은 회사들이 있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남코는 수많은 전설적인 게임들을 제작한 회사로 오늘날까지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회사입니다(현재는 Namco-Bandai Games).

 

코의 명작 게임들 중 철권시리즈는 모두 잘 아실테고 하나하나 열거하긴 어렵지만, 초창기 게임들 몇가지를 살펴보면 갤럭시안, 팩맨, 랠리x(방구차), 갤러그, 디그더그, 제비우스, 드래곤스피릿, 오다인등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명작들을 남겼습니다. 그 중에서도 슈팅게임들에서 많은 명작을 제작했고, 이후 모든 게임 제작업체에게 지대한 영향을 남긴, 슈팅게임 업체의 거두라 할 수 있겠습니다.

 

 

1981년, 남코는 획기적인 슈팅게임을 선보이게 됩니다. 바로 8방향 스크롤(이후 코나미의 타임파일럿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과 컨티뉴(Continue) 기능을 갖춘 보스코니안입니다. 보스코니안은 5가지 음성도 포함되어 당시로서는 상당히 획기적인 시도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작시 "Blast-Off" 라는 음성이 들리고, 적이 공격을 하면, "Alert! Alert!" 라는 음성이, 적의 기지가 접근하면 "Battle Stations" 라는 음성이, 적 정찰기가 등장하면 "Spy Ship Sighted" 라는 음성이 나옵니다. 일정시간 동안 클리어를 하지 못하거나, 적 정찰기를 놓치면, "Condition Red!" 라는 음성과 함께 오른편의 컨디션 표시가 적색으로 바뀌고 적들이 매우 공격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스코니안은 꽤나 성공적이어서 상당히 많은 8비트/16비트 컴퓨터로 이식되었었는데, SORD사의 M-5(금성 FC-150, 고려시스템 타미컴), MSX, 샤프 X68000, 코모도어 C64와 싱클레어 ZX 스펙트럼, 암스트라드 CPC 등이 바로 그 기종들입니다. 국내의 경우 FC-150으로 먼저 출시되어 초기 컴퓨터 유저들중에서도 아직 기억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이후에 MSX용으로 출시가 되었었죠.

 

밖에 약간씩 변형되어 레디오쉑사의 TRS-80 컬러 컴퓨터에서는 드라코니안으로, 아타리 ST 기종에서는 아잘리안으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사실 이때의 보스코니안은 슈팅게임의 기본기를 잘 갖추고 있었지만, 그리 어려운 수준의 슈팅게임은 아니었습니다. 보스코니안의 핵심은 적의 배틀 스테이션 파괴가 목적이고, 배틀스테이션의 약점인 코어를 공격하면, 손쉽게 파괴를 할 수가 있습니다.

 

 

대가 한참 지나고, 이제 플레이어들도 상당한 수준으로 평준화되어 옛날의 보스코니안으로는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스코니안은 역습을 감행합니다. 그 이름하여 "KOBO Deluxe(이하 코보)"입니다. 이 게임은 남코에서 제작한 것은 아닙니다만, 보스코니안의 DNA를 그대로 전승한 게임입니다.

 

작인 보스코니안과 거의 동일한 게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만, 전작의 6방향의 기지가 아니라 파이프라인 형태의 기지로 업그레이드가 되고 탄막슈팅 게임의 형태를 띄게 됩니다. 게다가 추가된 스테이지로 인해서 전체 스테이지가 무려 1281 스테이지!!!! 난이도도 전작과는 판이하게 증강되었습니다.

 

 

작의 기지는 파괴가 쉬웠지만, 코보에서는 전략적 사고도 함께 갖추고 있어야만 클리어가 가능한 스테이지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적 기지는 메인코어와 서브코어로 나뉘어져 있고, 서브코어를 파괴해야만 메인코어로 가는 길이 열리기 때문에 최단거리로 메인코어로 가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필요한 서브코어만 파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가 파괴되지 않는 파이프로만 이루어진 기지도 등장하며 적의 종류도 많아졌습니다.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거대한 적의 기지도 많기 때문에 게임의 일시정지는 필수입니다. 오른쪽의 지도를 잘 보고 판단해야 게임을 쉽게 할 수가 있으니까요 ^^ 대신 항상 이전 게임부터 이어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용이나 심심풀이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보는 데이비드 올롭슨이라는 사람이 제작한 게임으로 무료 게임이며 엄청난 지원플랫폼으로도 유명합니다. 거의 모든 운영체제를 지원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윈도우즈는 윈도우즈 95부터 윈도우 7까지 모두 지원이 되며, 매킨토시의 경우 OSX부터 모두 지원됩니다. 대부분의 리눅스(플스2용 리눅스 포함) 및 NetBSD, FreeBSD, OpenBSD, 솔라리스, Irix(SGI용 유닉스), SyllableDesktop 등의 유닉스들이 지원되며, BeOS나 OS/2, AmigaOS까지도 지원됩니다.

 

임콘솔용 버전도 지원되는데, Wii, 구엑박, GP2X, 딩고 A320 등도 지원됩니다. 이쯤되면 정말 All OS Supported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밖에도 PDA용으로 PalmOS와 포켓PC 2002에서도 동작되며 심지어는 웹브라우저 상에서도 플러그인 형태로 실행이 됩니다. 무료게임치고는 정말 대단한 지원입니다.

 

행환경도 매우 저사양에서도 잘 됩니다. 펜3급에서도 OpenGL로 멋지게 실행이 되며, 지원되는 운영체제를 보면 펜티엄급에서도 잘 될 것으로 판된됩니다. 실행 동영상 3가지를 첨부하는데,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꼭 한번씩 보시면 좋습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정말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이 과연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입니다.

 

 

1187 스테이지, 이 정도는 애교입니다. 시작하자마자 Pause 해두고, 길을 외어놓고 기회를 잘 포착해서 코어만 관광보내면 어찌어찌 가능하겠습니다. ^^;;

 

 

1239 스테이지, 이제 거의 마지막에 근접했습니다. 이쯤되면 예전 무협지인 천룡팔부의 "능파미보"라는 경공술이 떠올려집니다. 이쯤되면, 영화에서 해커들이 키보드 몇번 투다닥 치면 해킹되는 장면이 사실일 수도 있다는 착각에 빠집니다.

 

 

지막 스테이지, 플레이어는 클리어하지 못하고 실패합니다만, 이쯤되면 뉴타입의 최고봉급인 건담 데스티니의 키라 야마토급은 되는 것 같습니다. "3배 빠른 그 분"이 오신다고 해도 결코 성공하진 못할것 같습니다.

 

 

이비드 올롭슨이 코보는 프리게임으로 공개를 해두고 새로 제작한 코보 II 게임입니다. 현재 Tech Preview 4까지 나왔습니다만, 제 컴퓨터에서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실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실행가능한 분들은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주만이 배경으로 나오는 기존의 코보 딜럭스와는 달리 다양한 배경과, 플레이어의 우주선 또한 여러가지 무기가 추가되었습니다. 게다가 중력효과(Gravity Effect)가 추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픽도 대폭향상되었고, 코보 딜럭스보다 적의 탄막이 훨씬 더 증대된 것처럼 보입니다 ^^

 

 

다른 배경의 플레이 화면입니다. 행성 표면이 보입니다. 인터페이스도 기존의 코보 딜럭스와는 많이 다릅니다 ^^

 

 

보 II의 플레이 동영상입니다. 이전과는 달리 초반부터 상당히 난이도가 증대된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픽도 멋있어졌지만, 중력효과(사실, 중력효과가 아니라 벡터효과가 정확한 표현이겠습니다만)가 추가되어 컨트롤도 예전과는 달리 쉽지 않아 보입니다.

 

내에서는 보스코니안의 후예, 코보 게임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아서 한번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슈팅게임쪽은 워낙 능력자분들이 많으니, 국내에서도 한번 도전해서 클리어를 하는 분이 나오지 않을까요? ^^ 워낙 많은 플랫폼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하나하나 첨부할 수는 없겠고, 다운로드 링크를 첨부하니 필요한 분들은 다운받아 도전해보세요 ^^

 

 

첨부 : KOBO Deluxe 다운로드 링크 (http://olofson.net/kobodl/download.html)

         KOBO II 다운로드 링크         (http://www.kobo2.net/about/index.php)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680,461
Today : 125 Yesterday :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