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큐브를 현세대 콘솔을 제외하고 만듦새가 가장 우수한 콘솔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개조를 위해서 열어보면, 정말 꽉짜여진 내부가 저절로 감탄하게 만듭니다. 물론 제조비 대비 성능으로는 PSone을 꼽을 수 있지만, 매번 큐브를 개조할 때 느끼는 내부구조는 이 녀석이 트랜스포머의 메가트론과 같은 것으로 변해도 이상하지 않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 이번 포스트에서는 게임큐브에서 읽을 수 있는 DVD를 굽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큐브는 미니 DVD를 사용하는 닌텐도 게임큐브와 일반 DVD를 사용할 수 있는 파나소닉의 파나큐브가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에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브에서 공 DVD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읽으려면, 모드칩이 장착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게임큐브의 경우에는 제노칩이 있고, 파나큐브의 경우에는 별도의 모드칩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모드칩이 장착되어야 비로소 공 DVD로 만든 이미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부가적으로 지역프리가 되기 때문에 북미판, 일판, 정발판, 유럽판 게임을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모드칩이 장착되지 않은 큐브에서 공 DVD로 만들어진 이미지가 안 읽힌다고 하시면 할말이 없습니다 ^^;;

 

 

DVD 레코딩용 소프트웨어로 알콜 120%를 사용합니다만, 반드시 이걸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소프트웨어로 구워도 성공하지만, 방법도 조금씩 다르고 성공률은 알콜 120%가 가장 높은 것 같습니다. 저도 여러가지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가 결국 알콜 120%로만 사용을 합니다. 가끔 사용버전이나 환경을 질문하시는 분이 계신데, 제 경우에는 여러가지 버전을 사용하다가 현재는 2.0.2(빌드 3931)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DVD 레코더는 LG 제품입니다. 운영체제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공 DVD로 이미지를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콜 120%를 실행하고, 이미지 기록 마법사를 클릭합니다.

 

 

미지 기록 마법사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먼저 붉은 원에 보이는 찾기 버튼을 눌러서 레코딩할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하는 이미지를 선택한 후에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는 이카루가를 선택했습니다.

 

 

일선택 윈도우가 사라지고 기록 이미지에 대한 약간의 정보가 나타납니다. 그러려니 하고 그냥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코딩 준비화면입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요. 우선 왼쪽 하단부의 데이터형식을 Playstation2로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쓰기 속도를 가능하면 4배속 정도로 낮추어 줍니다. 최고속도로 구워도 잘 되는 경우가 많지만, 좀 민감한 이미지들은 4배속으로 낮추지 않으면 읽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로 제 경우에는 드림캐스트나 큐브용 이미지를 레코딩할 때 버퍼언더런 기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종 쓰기속도가 최고로 고정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알콜 실행전에 DVD를 넣으면 배속 설정이 가능한데, 위의 화면이 나온 상태에서 DVD를 넣으면 배속 설정이 최고속도밖에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미지를 구울때는 알콜 실행전에 미리 DVD를 넣습니다.

 

 

무튼 시작버튼을 누르면 레코딩이 시작됩니다. PC용 CD/DVD와는 다르게 콘솔용 미디어를 레코딩할 때는 가급적 다른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몇장 날리다보니, 그래서 일부러 버퍼언더링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체크를 해둔 것입니다.

 

 

코딩이 끝나면, 종료화면이 뜹니다. 그럼 게임큐브에 넣고 테스트를 하면 됩니다. 몇몇 이미지들을 제외하고는 디스크를 넣고 큐브를 켜면 따로 손대지 않아도 게임큐브 인트로 화면이 뜬 뒤에 저절로 실행이 됩니다. 디스크 선택화면이 나오면,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마음이 편합니다.

 

렇게 설명을 드려도, 실패하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게임큐브 이미지를 레코딩하실 때는 가급적 ISO 파일을 가지고 하시기를 권합니다. 특히 이미지의 크기가 ISO파일일때(zip, rar과 같은 압축상태가 아니라) 용량이 1.4GB 전후인 이미지가 잘 됩니다. 용량미달인 이미지들은 다른 용도로 만들어진 이미지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대로 하면 대부분 성공을 하지만, 시디롬이 삼성제품인 경우 실패를 하는 경우도 꽤 있는 듯 합니다.

 

임큐브 이미지는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면 널려 있으니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또는 게임이미지 요청은 하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한두장 실패했다고 낙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H
    2014.10.23 09: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ㅎㅎ 게임 넣는법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왔어용 근데 아무리 여러가지 포스팅을 따라해봐도 전부 규격디스크가 아니라는 말만 나오는데 이런 경우는 해결 방법이 없나요?ㅠㅠ 제발 도와주세요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680,235
Today : 114 Yesterday : 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