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로 공부를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배울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MCU(Micro Control Unit)입니다. MCU는 기존의 CMOS/TTL IC 회로를 획기적으로 소형화할 수 있고, 회로구성이 아니라, 어셈블리나 C 등으로 회로동작을 제어하기 때문에 수십개의 TTL IC로 할 수 있는 일을 몇 핀 되지 않는 MCU 하나로 끝낼 수 있을만큼 편리합니다.

 

론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PLD(Programmable Logic Device)도 있지만, FPGA를 제외하고 MCU가 훨씬 더 유연하면서도 저렴하고 짧은 개발기간과 저렴한 개발장비로 전자회로 설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전자회로 설계에서 MCU를 대체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이중에서도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MCU는 Microchip사의 PIC 계열과 ATMEL사의 AVR(ATTiny, ATMega), 그리고 인텔의 MCS-51 계열인 8051 계열의 MCU 들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밖에도 Texas Instruments사의 MSP 계열이라던지, FreeScale사의 H시리즈 등도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알게모르게 르네사스나 삼성, 히타치등 다양한 회사의 다양한 제품들이 맣이 사용됩니다. 문제는 이런 MCU들은 각 회사별로, 또는 모델별로 프로그래밍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범용 롬라이터로는 구형의 디바이스(8051 계열이나 초기 PIC, AVR칩 등)만 지원되고 2000년대 들어서 등장한 디바이스들은 대부분 지원을 하지 못합니다.

 

래서 각 회사별로 자사의 디바이스를 프로그래밍하는 개발장비를 판매하거나, 또는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는 회로도들이 배포되긴 하지만, 매번 MCU마다 개발장비를 별도로 구입하거나, 제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보니, 특정 MCU들을 고정적으로 사용하고 타 MCU는 대체로 설계에 반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에서는 이러한 불편 때문에, 여러가지 MCU를 지원하는 개발장비들이 여럿 있는데, 그 중에서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ASIX사의 PRESTO를 소개해드립니다. 조금 생소한 회사이긴 하지만, 국내에서도 MCU마트(http://www.mcumart.co.kr)에서 판매했던(현재는 품절인 상태입니다) 제품으로, 저렴하지만, 소프트웨어 지원도 우수하고, 굉장히 다양한 MCU와 EEPROM, 플래시 메모리, CPLD, FPGA까지 지원되는 제품으로 JTAG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품은 위의 사진처럼 생겼는데요. 별도의 전원 없이 USB로 데이터 및 전원을 공급받기 때문에 우선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프로그래밍 속도도 매우 빨라서 PIC18F8720과 같이 플래시메모리 용량이 큰 MCU조차도 프로그래밍 시간이 3초면 끝나는 고속 MCU 프로그래머입니다. 지원하는 디바이스는 Microchip사의 MCU는 PIC10, PIC12, PIC16, PIC18, PIC24, PIC32, rfPIC, dsPIC 거의 대부분을 지원하며, ATMEL사의 MCU는 AT86, AT90, ATtiny, ATmega, ATxmega, AVR32 등과 ATmel사의 8051 계열인 89시리즈등을 지원합니다.

 

TI사 MCU의 경우 MSP430 시리즈와 CC430, CCxxxx 시리즈를 대부분 지원하며, Cypress사의 PSoC인 SY7, SY8 시리즈를 지원합니다. 이 밖에도 1-Wire, MicroWire, SPI, I2C, Uni I/O 등의 EEPROM을 지원하고, SPI 플래시 메모리도 지원합니다. 게다가 고가 개발장비가 필요한 ALTERA, XILINX, LATTICE 사의 CPLD와 FPGA 도 지원하기 때문에 지원되는 MCU와 EEPROM 등의 디바이스 종류가 2,000 종류 이상 됩니다.

 

 

체만 있는 경우에는 ICSP나 ISP, JTAG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사진처럼 ISP2ZIF(옵션) 보드가 있는 경우에는 DIP 타입의 디바이스들을 손쉽게 메인보드 없이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며, Go 버튼을 지원하므로,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도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는 대략 담배갑 사이즈정도로 가격은 MCU마트 기준으로 209,000원이며, ISP2ZIF 보드는 66,000원이네요. 이거 하나면 개발장비로는 별도로 다른 장비가 필요없을 정도로 편리합니다만, 현재는 품절이라서 구할 수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저는 우연하게 입수해서 사용중인데, 필요하신 분은 직접 ASIX 홈페이지(http://www.asix.net/tools/index.htm)에서 직접 해외구매를 해야 할것 같네요.

 

 

PRESTO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인 UP입니다. 윈도우즈 98SE부터 윈도우즈 7까지도 아무 문제없이 잘 지원됩니다. 현재도 계속 제조회사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2012. 12. 13일 3.04버전)하고 있어서 만들어 놓고, 지원이 끊겨서 못쓰는 개발 장비와는 확연히 구별됩니다.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는 간결하고 디바이스에 따른 퓨즈세팅이나 보안세팅등도 매우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화면은 제 컴퓨터에서 직접 실행한 모습입니다.

 

 

PRESTO는 리눅스도 지원을 하고 있는데, 설치해보지 못해서 좀 구버전 화면을 가지고 왔습니다. 현재 리눅스 버전은 3.0까지 되어 있으며, 리눅스쪽 지원도 계속해서 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화면은 윈도우즈 버전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내의 MCU 관련 개발 장비는 거의 몇몇 업체에 국한되어 있는데요. IT 강국(물론, 우리나라 혼잣말이긴 합니다)이라는 우리나라에서 전자설계쪽인 분야는 사실 매우 낙후되어, 그다지 강국이라고 할만한 상황은 아닙니다. 전자회로 관련 도구나, 장비들을 보면 몇몇 회사 제품들이 거의 시장의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고, 사용하는 사람들도 해당 제품에 대한 엄정한 평가보다는 그냥 브랜드만 보고, 또는 이전부터 사용했으니까, 다들 모회사 제품이 좋다고 하니까 하는 식입니다.

 

렴하다고 모두 나쁜것도 아니며, 굳이 미제나 독일, 일본제품이 더 좋은 것도 아닙니다. 국산 장비도 충분히 좋은 것이 많으며, 해외로 눈을 돌리면 새롭고 좋은 제품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 편중화 현상은 해당 제품들이 가격인상을 해도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하게 되는 지름길이므로, 브랜드만 보지 마시고, 좋은 제품들이 생각보다 가까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마커스
    2013.01.20 21:4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는 AVR studio와 avr isp mk2로 작업을 했었죠.
    처음 C코드를 칩에 넣어서 의도한대로 동작시켰을때 정말로
    희열히 느껴졌었죠. 지금은 다 잊어가는 중인데, 나중에 다시
    취미로 해봐야죠.
    • 2013.01.21 12: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 네, 저도 처음 배울때는 ISP를 사용했었습니다 ^^
  2. 2013.06.14 00: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3. 2016.06.15 22:1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소식 잘 읽었습니다.~^^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668,619
Today : 9 Yesterday :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