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와 1990년대 중반까지 소니는 CRT 모니터에서 최강자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었습니다. 이 당시 소니의 화질을 능가하는 제품은 거의 없다시피 했으며, 방송용 기기부터 컨슈머용 기기까지 CRT 제품은 다들 소니가 최고라고 일컬어지던 시대였습니다. 이른바 소니의 황금기였었죠. 물론 모니터가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만, 모니터가 메인이고, 다른 제품들은 모니터를 서포트하기 위한 주변기기의 역할이 강했기 때문에, 소니의 영상기기 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것이 바로 모니터입니다.

 

1994년에 플레이스테이션1이 출시되고 1990년대 중후반부터 일부 소니 TV에서 AVmulti 단자가 채택되었다가 2000년대 중반부터는 점차 이마저도 사라지고 현재 소니의 제품들은 15Khz RGB 지원제품을 찾기 어렵게 되었습니다만, 사실 AVmulti 단자 이전부터 RGB21(SCART형 커넥터)외에도 다른 규격의 RGB 단자가 존재했었습니다. 바로 소니의 25핀 CMPTR(아마도 CoMPuTeR의 약자로 추정됩니다) 단자입니다.

 

실, AVmulti 단자는 대부분 평면사각의 CRT에 주로 채택이 되었던 것이고, 이전의 CMPTR이 채택된 TV와 비교해보면, RGB를 좀 많이 보신 분들은 거의 대부분 CMPTR 단자 제품을 화질상 더 우위에 놓습니다. 브라운관의 특성이라기 보다는 CMPTR 단자가 채택된 제품들이 원래 고가로 출시된 제품들이고 내부의 RGB 시그널 회로가 AVmulti 단자가 채택된 제품보다 고급이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추측됩니다. 사실 AVmulti 단자가 달린 TV들은 하이엔드 기기가 아니라 일반 컨슈머 제품들이며, CMPTR 단자가 달린 제품들은 대부분 하이엔드급 내지는 고급형 제품들이기 때문입니다.

 

금까지 제가 사용해 본 CMPTR 단자가 채택된 모니터 내지 TV(거의 없으며 단 3종만 확인됨)는 5종류였습니다. 제가 경험해본 모델이 너무 적고, 해외에서는 CMPTR 단자에 대한 모델이 거의 프로필프로 시리즈인 PVM-2530에 국한되어 있다보니, 리스트로 작성할만한 데이터를 모으지 못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MPTR 단자가 달린 제품들은 정말 화질이 좋기에, 언제든지 또 수집할지 몰라서 자료로 남겨두기 위해서 포스팅을 남깁니다.

 

니의 CMPTR 단자는 아날로그 RGB와 1980년대에 주로 사용되었던 디지털 RGB 단자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단자입니다. 아날로그 RGB는 RGB21과 더불어 X68000이나 FM 타운즈, 그리고 일부 8비트/16비트 컴퓨터들이 사용했던 H+V Sync를 지원합니다. 추가로 모니터 모델에 따라서 SOG(Sync On Green)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지털 RGB 단자의 경우 IBM-PC(CGA/EGA)와 NEC PC-8001 시리즈, 소니의 컴퓨터 및 1980년대 몇몇 회사 제품들이 사용하던 단자로 주로 8색이나 16색을 표시하는 단자입니다. 이렇게 하나의 포트로 다양한 형태의 비디오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것이 CMPTR의 특색입니다. 핀아웃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

 

 핀번호

신호명 

기능설명 

IBM Select

 Digital RGB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 9번 아날로그/디지털

 모드에서 디지털이 선택될 때만 영향을 미치며, 아날로그

 모드시 영향이 없습니다.

 High State(5V) : IBM Mode(CGA/EGA)

 Low State(0V) : 3Bit TTL Mode

Audio Select 

 오디오 입력을 CMPTR 단자로 입력을 받을지, 외부에서

 별도 AV 단자로 입력을 받을지 선택을 합니다.

 High State(5V or Open) : 13번 핀에서 오디오 신호 입력

 Low State(0.4V 미만) : AV 단자 A 또는 B에서 오디오

                                 신호 입력

H Sync / Composite Sync 

수평동기신호/복합동기신호 입력, 자동으로 판별함

BLUE 

청색 신호 입력

GREEN 

녹색 신호 입력

RED 

적색 신호 입력

7~8 

N.C 

연결하지 않음

Analog/Digital Mode Select 

 아날로그/디지털 RGB 모드 선택을 합니다.

 High State(5V or Open) : 아날로그 RGB 입력

 Low State(GND) : 디지털 RGB 입력

10 

RGB/Normal Mode Select 

 RGB 입력을 On/Off 하는 기능입니다.

 High State(5V or Open) : RGB 사용

 Low State(GND) : 컴포지트 입력. AV 단자 A 또는 B 또는

                           VTR 단자에서 비디오신호 입력

11 

V Sync 

 수직 동기신호. 3번핀에서 C Sync 입력시 연결할 필요 없음

12 

Blanking 

 블랭킹 신호 입력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Low State일때 AV 단자와 RGB 신호의 슈퍼임포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필요없습니다.

 High State(5V or Open) : RGB 시그널에서 블랭킹

 Low State(GND) : AV 단자 또는 VTR 단자에서 블랭킹

13 

Audio Input 

 

14 

N.C 

연결하지 않음

15~24 

GND 

그라운드

25 

IBM Luminance Signal 

 IBM CGA/EGA 신호입력일때 사용하는 것으로 이 부분은

 해당 그래픽카드의 핀아웃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 핀을

 연결하지 않으면, 8컬러가 출력되며, 연결하면 16컬러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High State(TTL) : High Luminance

 Low State(TTL) : Low Luminance

 

복잡해 보이지만, 주로 주목해야 할 것은 3, 4, 5, 6, 13번 핀과 GND입니다. 아날로그 RGB와 오디오입력에 대한 선택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아날로그 RGB가 기본값(Default)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날로그 RGB 외에 다른 RGB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면 신경쓸 필요가 없는 신호입니다. 다만, 레트로 컴퓨터들을 위해서 디지털 RGB 입력이나, H+V Sync 신호를 사용하는 컴퓨터들의 경우에는 해당 핀에 맞게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어쨌든 CMPTR 단자면,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15Khz를 사용하는 RGB는 모두 연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CMPTR 단자를 사용하는 모니터들 중 제가 사용해본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선 레트로 기기용 모니터로 전설적인 모델로 꼽히는 프로필프로 시리즈입니다. 내수용은 RGB21 단자가 달린 것으로 확인되는데, 이점은 수출용보다 오히려 떨어집니다. PVM-2130(내수용 23인치)과 2530(내수용 27인치) 두 모델이 CMPTR 단자가 채택되어 있습니다. 저도 소장하고 있다가 저번에 처분을 했습니다만, 레트로용으로 최고의 색감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색감하나는 제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방송용보다도 낫습니다.

 

 

음은 다용도로 만들어진 소니 GVM-14 시리즈 모니터입니다. 3모드 지원제품으로 15Khz~ 31Khz까지 모두 지원하며, AV입력과 CMPTR, S-단자, PC VGA, 64컬러 디지털 RGB까지 지원되는 제품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제품은 TS 모델로 Touch Screen이 달려있는 독특한 제품입니다.

 

 

니의 방송용 모니터 PVM-1390(수출용)입니다. 디자인이 방송용과는 다르게 레트로 컴퓨터에 어울립니다. 내수제품중에도 동일한 제품이 있지만, 역시 CMPTR 단자는 삭제되고, RGB21 단자로 대체되어 있습니다. 1980년대 초반에 출시된 제품으로 ASCII 잡지에서 주로 소니의 8비트 컴퓨터인 SMC-777 제품과 함께 소개되었던 제품입니다. AV와 CMPTR만 지원되며, S-비디오 단자는 없습니다. 화질이 대체로 매우 우수합니다.

 

 

PVM-2530 후면에 있는 25핀 CMPTR 단자의 모습입니다. 왼쪽의 붉은 원에 있는 것이 CMPTR 단자입니다. 극 초창기 제품을 제외하고는 CMPTR 단자 제품들은 SOG(Sync On Green) 기능을 제공합니다.

 

 

번에는 CMPTR 단자의 변형제품 중 하나인 8핀 CMPTR 단자를 채택한 소니의 CPD-9000 RGB 모니터입니다. 9인치에 640x200의 해상도를 보여주며, 비교적 최근에 나온 9인치 소니 방송용 모니터와 비교해도 CPD-9000이 훨씬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을 보여줍니다. 디자인 역시 레트로 컴퓨터나 게임콘솔과도 정말 멋지게 어울립니다. 제가 본 15Khz 지원 소니 트리니트론 모니터중 최고의 제품입니다. 단자가 특이해서, 맞는 단자를 구하기 매우 어렵고, RGB21로 활용하려면, 개조를 해야 합니다.

 

 

재 사용중인 소니 TV인 KV-25XBR 모델입니다. 같은 모델로 크기가 작은 KV-20XBR이 있습니다. TV이지만, 34핀 변형 CMPTR 단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단자용 케이블은 구하기가 거의 불가능해서 해당 제품을 구입했다고 해도 케이블은 직접 제작을 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며, 특이하게 RGB 입력시에 AV 입력단자는 받아들이지 않습니다(제 TV가 문제인것인지, 원래 그런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감은 프로필프로급까지는 못미쳐도 상당히 우수한 색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AVmulti 채용제품들보다 색감이 훨씬 좋습니다. 다만, 연식이 1980년대 초중반 제품인지라, 내부조정이 필요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KV-25XBR 후면의 34핀 CMPTR 단자입니다. RGB Multi Input이라고 적혀있지만, 사실 CMPTR의 핀배열을 34핀으로 추가한 것입니다. 따라서 CMPTR과 조금 달라서 좀 많이 헷갈리며, 제품마다 핀아웃이 다릅니다. 제 경우에는 TV를 분해해서 PCB 회로를 직접 분석해서 알아냈는데, 해당 TV 외에도 핀아웃이 다른 2가지가 더 있더군요 ㅡㅡ;;

 

새는 구하기 어려운 모니터들이지만, CMPTR이 달린 모니터를 한번 구할 수 있다면 꼭 구해서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물론 연식이 오래되어 내부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을 그냥 한번 연결해보고 화질이 별로라고 판단하시면 좀 아까운 기회를 놓치는 것이 됩니다. CMPTR이 달린 제품들은 대체로 색감이 우수하고 원색이 살짝 강조되어 좀더 시각적으로 강렬한 느낌을 줍니다. 공간만 확보되면, 레트로 컴퓨터나 게임콘솔용으로 가장 만족스러운 화질을 보여줄겁니다. 케이블 제작방법은 다른 포스팅에서 따로 공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721,894
Today : 85 Yesterday :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