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도의 게임큐브(이하 큐브)는 정말 매력적인 게임콘솔입니다. 디자인도 상당히 귀여우면서 세련되고, 큐브에서 작동하는 게임들도 재밌는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미 수년전부터 Wii가 자리를 잡으면서 국내에서 큐브가 한꺼번에 중고로 쏟아지던 시기도 있었지만, 현재까지도 꽤 인기있는 게임콘솔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실패작이라는 오명도 꽤 듣고 있는 게임콘솔이기도 합니다.

 

실, 이런 실패작이라는 소리는 그다지 맞지 않습니다. 전전작인 슈퍼패미컴이 거의 5천만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였고 N64가 카트리지로 등장하는 바람에 3천2백만대로 판매량이 떨어져서 이를 만회하기 위해서 등장한 큐브는 2천만대를 조금 넘게 판매가 되었지만, 내수시장에서 4백만대 정도의 판매량에 비해서, 북미에서만 1천 3백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미 플스2에 시장을 내준 상황에서도 사실 그렇게 나쁜 성적은 아닙니다. 언제나 제품이 모두 전작보다 잘 팔릴수는 없는 상황이니 말입니다. 어쨌든, GC는 판매량과는 별개로 아키텍쳐가 꽤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엿보이는 재밌는 게임콘솔중 하나였습니다. 

 

 

Wii가 이미 큐브를 대신할 수 있음에도 실기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은 관계로 아직도 중고로 잘 팔리는 게임콘솔입니다. 이런 큐브에 날개(?)를 달아주기 위해서는 모드칩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가장 대표적인 모드칩이 바로 XENO칩이 되겠습니다. 제노칩은 공DVD 미디어를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과 함께 지역코드 해제라는 기능을 부여해줍니다. 게다가 출력모드 변경이 가능해서, PAL 제품이든 NTSC 제품이든 상관이 없어지는 파격적인 모드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노칩을 개조하려면, 상당히 많은 나사를 풀어헤쳐야 등장하는 광미디어 유니트에 납땜을 해야 하는데, 보통 위의 방법으로 개조를 하다가 실패를 하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큐브 개조를 한 20여대 해봤지만, 사실 위에서 보이는 방법으로 하다가 저도 종종 실수를 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저 방법은 납땜 초보자분들에게 권할만한 방법이 사실 못됩니다. 그래서 납땜 초보자분들도 쉽게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선 큐브 본체와 제노칩을 준비합니다. 아울러 게임비트 드라이버 DTC-27도 있어야 합니다. 정품은 꽤 비싼 관계로 옥션 판매자중 DG테크에서 파는 저가형 구입을 추천합니다.

 

 

브를 뒤집어서 붉은 원이 보이는 네군데 게임비트 나사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다시 뒤지어서 뚜껑을 살짝 위로 들어올려주면 쉽게 윗쪽 뚜껑이 분리됩니다.

 

 

리한 모습입니다. 붉은 원에 보이는 것이 게임비트 나사와 DTC-27 게임비트 드라이버입니다.

 

 

커버와 뒷커버를 떼어줍니다. 앞커버의 경우 굳이 케이블을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약간 덜렁거리는 상태로 두세요. 정면 기준 왼쪽부분에 사진의 붉은 원의 나사(+)를 두개 제거해주고, 녹색 원의 커넥터중 적/흑 커넥터를 빼주세요. 커넥터를 반드시 뺄 필요는 없지만, 걸리적거립니다 ^^

 

 

제 DVD 유니트 주변으로 보이는 모든 십자나사를 제거해줍니다. 나사가 꽤 많으며, 전면부에 있는 나사는 작으므로 소형 드라이버로 빼주세요. 나사 제거뒤에는 DVD롬 유니트를 살짝 들어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아참, 사진에서 녹색 원을 잘 기억해두세요. 커버스위치로 뚜껑이 닫혔음을 큐브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테스트시에는 저기를 눌러줘야 합니다.

 

 

DVD롬 유니트를 뒤집으면, 사진에 보이는 붉은 원에 소형 + 나사가 있습니다. 모두 제거를 해주고 철판 커버를 분리해줍니다.

 

 

진의 붉은 원의 위치에 제노칩을 달아줍니다. 그냥은 붙지 않으므로, 제노칩 밑면에 글루건을 사용해서 붙이면 잘 붙습니다. 글루건이 녹아 있는 상태에서 최대한 꽉 눌러줘서 높이가 너무 높지 않도록 해줘야 합니다.

 

 

은 선을 적당한 길이로 6가닥 정도 준비하고, 미리 양쪽끝을 벗겨둡니다.

 

 

의 연결대로 선을 연결하면 모두 끝납니다. 원래는 저 위치에 잘 장착해서 납땜을 하면 됩니다만, 꽤나 조밀해서 쉽게 잘 안되는 편입니다. 특히 옆자리랑 붙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대한 잘 눌러서 안착시킨 제노칩의 모습입니다. 여러곳을 살펴봤지만, 저 위치가 제일 좋습니다.

 

 

DVD롬 유니트 기판에 얇은 선들을 먼저 납땜해줍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연결사진대로 하나하나 납땜해줍니다. 이것도 어려우시면, 아쉽지만 직접 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DVD롬 유니트 PCB에 납땜한 선들을 제노칩의 해당부위에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꽤 이쁘게 잘 됩니다. 장착도 쉽고 나중에 떼어낼때도 상당히 편리합니다. 이 상태로 금속커버를 씌우지 않은 상태에서 큐브본체에 다시 장착하고 테스트를 해봅니다.

 

통 바로 레이저 출력조정을 하지만, 사실 처음부터 조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험상 렌즈상태가 좋은 제품들은 출력조정 없이도 잘 되는 경우가 여럿 있었습니다. 레이저픽업이 상태가 나빠짐에 따라서 출력을 조정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미리부터 출력을 조정하는 것은 수명이 그만큼 빨리 줄어듭니다.

 

스트를 해서 제노칩 아래의 LED가 적색에서 녹색이나 주황색으로 바뀌면 장착은 정상적으로 된 것입니다. 금속커버를 씌우지 않았다면 장착한 상태에서도 잘 보입니다. 이제 테스트할 미디어(공 DVD로 작업한...)를 끼우고, 정면 기준으로 DVD 놓는 곳 오른쪽 뒷부분에 커버스위치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을 켜보시면 부팅이 될겁니다.

 

끔 조이스틱을 꽂아야 한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정상 부팅화면을 보는데는 조이스틱을 끼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예전에 누군가 조이스틱이 없으면 부팅되지 않는다는 뻘소리를 하면서 저에게 거짓말이라고 뭐라 한 분이 계십니다. 따로 응대를 하지는 않았지만, 큐브의 큐자도 모르는 분이 그런 소리를 하는게 기분은 좋지 않더군요. ^^

 

 

상적으로 개조완료가 되면, 알아서 DVD로 자동으로 부팅됩니다. 일단 게임의 부팅화면이 정상적으로 나오면 그 이후에 조이스틱을 꽂든, 메모리카드를 끼우든 메세지가 뜨겠죠. 만일 위의 화면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부팅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레이저 출력조정을 해줘야 합니다. 종종 정상적으로 개조가 되었지만, 전원부터 켠 뒤에 커버스위치를 늦게 누르면 나오기도 하므로, 테스트시에는 커버스위치를 먼저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켜주시는게 좋습니다.

 

 

의 테스트에서 한번에 부팅이 성공하지 못했다면, DVD 렌즈 출력을 조정해줄 차례입니다. 사진에 보이는 소형 VR(포텐셔미터)를 드라이버로 살짝살짝 돌려가면서 저항값을 측정해주어야 합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저항값이 줄어들며,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저항값이 증가합니다. 저항값 측정은 녹색 원이 그려진 두곳을 측정하면 됩니다.

 

반적으로 170~210옴 정도 측정되면 됩니다만, 앞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렌즈상태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저항값이 높게 나오는데 정품 DVD를 잘 읽는다면, 굳이 170~210옴까지 낮추지 않아도 됩니다. 측정된 저항값보다 100옴정도 낮추면 복사 미디어도 잘 읽습니다. 즉 500옴이 측정되었다면, 350~400옴 정도로 조정해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즈상태가 극히 불량한 경우에는 170~210옴이 아니라 20옴 미만까지도 낮춰야 합니다. 즉 정상 미디어를 제대로 못읽으면 이 값을 낮추어야 하는데, 렌즈상태가 나쁘면 100옴 정도에서도 정상 미디어를 읽다말다 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10~20옴 정도로 낮춰주면 됩니다. 제가 작업한 큐브에서 딱 한번 봤습니다. 정상 미디어를 읽는 저항값이 50옴 정도로 렌즈 수명이 얼마 남지 안은 제품이었습니다. 10~20옴 사이로 조정하니, 복사 미디어도 잘 읽더군요. 즉, 저항값은 렌즈 상태에 따라서 결정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음에 잘 읽었다면, 또다시 테스트를 할 필요는 없겠죠. 최종적으로 복사 미디어를 잘 읽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잘 읽는다면, 분해와 역순으로 조립을 하시면 개조는 끝이 납니다. 말만 길었지, 사실은 그리 오래 걸리는 개조는 아닙니다. 대략 30분 정도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복사 미디어를 제작하는 방법은 예전에 올린 포스팅(http://zecca.tistory.com/21)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제 큐브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일만 남게 되겠네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주정호
    2013.01.12 18:5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혹시 모드칩을 어디서 구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저도 큐브를 가지고 있어 개조하고 싶은데 알고 계신 내용을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eowin3627@hotmail.com
  2. 2013.01.14 14: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3. kjc
    2013.01.18 16: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집에 잠들어 있는 큐브가 있는데 용산에 한번 가볼까 생각중인데 ..
    제노칩 구할수 있을까요 ? 저도 정보좀 부탁드려요 ..
    chan6181@naver.com 로 알려주시면 감사드립니다 .
  4. 제노칩 어디서구하나요?
    2013.02.15 17:2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노칩 어디서구하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구할수가 없네요..
    저도 정보좀 부탁드리면 안될까요 ㅜ
    phoenixlty@naver.com
  5. 2014.11.01 23:0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코드프리하거나 제노칩을 달고 싶은데 어디서 가능한지 정보 부탁드립니다 dumb0321@naver.com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721,894
Today : 85 Yesterday :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