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터 관련 포스팅을 쓰는 김에 몰아서 이번에는 요즘 주로 사용하고 있는 롬라이터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하겠습니다. 제품은 미국 DATA I/O사의 CHIPLAB 이라는 모델입니다. 동일한 제품으로 LABSITE라는 모델이 있는데, 외형도 같고 소프트웨어 및 지원 디바이스, 연결방식 모두 같습니다. 색상만 다를뿐 그 밖의 차이점은 잘 모르겠네요 ^^

 

 

품은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구입 당시에 판매자가 어댑터와 케이블이 없이 본체만 달랑 있어서 저렴하게 구입을 했습니다. 그냥 ALL-07 카피제품 정도나 되겠다 싶었는데, 전혀 다른 제품이더군요. 사두고 한동안 보관만 하고 있다가, 얼마전 사용하던 USB 롬라이터가 16비트 EPROM 지원을 하지 않아서 처분하고 꺼냈습니다.

 

제품에 대한 자료가 거의 없고,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서도 이 제품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어 별도로 매튜의 홈페이지(http://matthieu.benoit.free.fr/139.htm)에서 자료를 찾았습니다. 이 사람의 홈페이지에는 구형 롬라이터들에 대한 자료와 소프트웨어 들이 많이 있어서 상당히 좋습니다. 혹시라도 자료를 찾지 못한 제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http://matthieu.benoit.free.fr 에 가셔서 한번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러렐 케이블이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케이블이라서 대충 맞는 것으로 끼웠지만, 어댑터가 없어서 어떤 전원을 써야 하는가 알아보았습니다. 우선은 DC 24V 또는 AC 24V 어댑터를 끼워야 한다고 데이터쉬트에 나와 있더군요. 너무 막연해서 분해했습니다. 그덕에 내부 PCB 사진을 찍어봤습니다.

 

원부와 로직부가 별도의 PCB로 제작되어 있으며, DEC에서 제작된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하는 PCB 재질과 매우 흡사했습니다. 약간 무광에 상당히 고급스러운 재질인데, 개인적으로 PCB 공부하면서 가장 좋아했던 바로 그 PCB를 쓰더군요. 일단 저가 제품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원부의 모습입니다. 설계 스타일이 정말 DEC와 매우 닮았습니다. 레귤레이터에 클립 끼워지는 것까지도 ^^ 아무튼 전원부 확인을 해보니, 트랜스 및 브릿지 회로가 있어서 AC 입력일 경우 내부에서 DC로 변환을 해주며, DC 입력인 경우에는 필요한 전압으로 레귤레이터 회로에서 전압 조정을 하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 굳이 24V 어댑터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12V 트랜스 방식의 어댑터를 끼워서 테스트해보니, 잘 동작합니다. 내경이 +, 외경이 - 어댑터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이렇게 뒷걸음치다가 쥐잡은 격으로 어댑터 문제는 해결을 했습니다 ^^;;

 

 

제품은 기본적으로 DIP-48핀 ZIF 소켓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메모리 디바이스를 지원하며, 3.3V 메모리도 잘 지원을 합니다. 1990년대 제품으로 알고 있는데 무리가 없는 것은 현재 사용되는 ROM 기반의 메모리는 이미 90년대 초반에 대부분 제품의 스펙이나 프로그래밍 방법등이 결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원 LED가 그리 밝지 않았는데, 교체하려고 해도 SMD 타입이라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손을 대지 않고 내부 청소만 했습니다. 해당 롬라이터의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서 설치를 해보니, 도스용 버전이 아니라 윈도우즈용 버전이더군요. 그래서 XP에서 실행해보기 위해서 Porttalk를 사용해서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튜의 홈페이지에서는 잘 된다고 나오는데, 제 컴퓨터에서는 잘 되지 않네요. 어쩌면 Snoopy XP 버전이라 그럴런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지고 있는 XP 컴퓨터는 모두 Snoopy XP 버전인지라, 결국 여러번 테스트 끝에 XP에서의 실행은 잠시 보류를 했습니다.

 

 

국 윈도우즈 98SE에서 실행해보았습니다. 처음 연결을 하니, 내부에서 캘리브레이션을 자동으로 진행하고 하드웨어 테스트를 알아서 합니다. 회로가 꽤 복잡하다 싶었는데,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프 테스트가 끝난뒤, 몇일전 작업했던 네오지오의 유니바이오스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은 여분으로 구워둔 네오지오용 유니바이오스 칩을 읽어들였습니다. 잘 읽습니다. 그래서 여분의 27C1024 메모리중 한 꺼내두었던 8개 정도를 미리 구워두기로 했습니다.

 

 

EPROM 테스트를 위해서 BLANK 체크를 했습니다. 롬이 비어있는지 확인도 할겸, 롬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데도 블랭크 체크를 많이 합니다. 롬이 이상이 있으면 체크 전에, 에러가 뜹니다. 모두 이상이 없다고 판별되었습니다.

 

 

상이 없다고 판별되어 여분으로 미리 보관하려고 네오지오용 유니바이오스를 7개째 굽고 있습니다. 하나당 대충 10여초 정도 걸리네요. USB 제품중 저가 제품은 이보다 더 빨라서 대략 5~7초 정도 걸릴겁니다. 다만, 저가제품은 16비트 롬인 27C1024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비교하기 애매하겠습니다.

 

USB 롬라이터중 고가 제품은 대충 2~4초면 되겠지만, 사실 이 속도보다는 사용되는 롬의 속도가 관건입니다. 느린 롬을 빠르게 지원해봐야 도움이 되지 않을테니까요. 아무튼, 연결이 약간 불편하지만, 사실 패러렐포트용 롬라이터도 큰 불편없이 잘 됩니다. 특히 전원 문제로 인한 안정성은 저가의 USB 롬라이터보다 훨씬 좋습니다.

 

원 디바이스들도 OTP, EPROM, EEPROM, 플래시 메모리 등을 모두 지원하며, PLD와 일부 CPLD 디바이스들도 지원합니다. 그밖에 MCU 계열로는 MCS-51 계열을 지원하기 때문에 흔히 사용되는 ATMEL사의 89C51이나 89C52 등도 잘 됩니다. 마찬가지로 MicroChip사의 PIC 계열(PIC16/17계열)도 지원합니다. AVR 계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지 단점이 있다면, ALL-03 시리즈와 ALL-07 시리즈에 있는 CMOS/TTL IC 테스트 기능이 없습니다. 사실 GUI 지원보다는 CMOS/TTL IC 테스트 기능이 있는 것이 더 좋은데요. 이제품은 도스 버용이나 윈도우즈 버전 모두 CMOS/TTL IC 테스트 기능은 없습니다.  제일 안타까운 점입니다. 속도는 그냥저냥 다른 패러렐 버전 롬라이터들과 별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발/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도스/윈도우즈 컴퓨터에 연결해두고 사용중인데, 별다른 문제가 없어서 계속 사용할 예정입니다. 혹시라도 이 제품을 가지고 계신 분이 계실지 몰라 몇가지 매뉴얼과 소프트웨어, 지원 디바이스 리스트를 첨부합니다.

 

첨부 : CHIPLAB 시작하기 매뉴얼     Chiplab_getting_started_guide.pdf

         CHIPLAB 설치하기 매뉴얼     Chiplab_new_installation_guide.pdf

         CHIPLAB 업데이트 매뉴얼     Chiplab_Update_instructions.pdf

         CHIPLAB 지원 디바이스 리스트     chiplab_support_list.txt

         CHIPLAB 소프트웨어(윈도우즈)     chiplab Original software.zip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668,620
Today : 10 Yesterday : 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