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계의 거장 코나미(KONAMI). 코나미는 정말 게임역사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수없이 많은 명작게임들을 배출해낸 단연 NO.1의 게임업체이자, 우리나라 레트로 게이머, 특히 8비트 MSX 유저들의 영원한 동경의 대상이 되는 게임계의 명장입니다.

 

나미의 명작 게임중 MSX만의 오리지널 게임이 바로 왕가의 계곡(King's Valley)입니다. 이 게임은 아케이드 퍼즐장르의 게임이지만, 아케이드 센터용으로는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게임의 특성상,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고, 그렇기에 시간이 돈인 아케이드 센터에는 적합하지 않았지요. 하지만, 정말 어디하나 흠잡을만한 곳이 없는 완벽한 아케이드 퍼즐게임의 기본이 되는 게임입니다.

 

 

1985년도에 MSX 버전으로 처음 출시되어, MSX 게임순위를 한동안 장악했던 왕가의 계곡 박스 이미지입니다. 정말 추억돋는 게임중 하나입니다. 제목이 왕의계곡이라고 번역하는 것이 맞지만, 후속편인 "엘기자의 봉인"에서 한문 표시로는 왕가의 계곡이라고 적혀 있기 때문에 왕가의 계곡이라고 흔히 이야기합니다.

 

 

MSX 오리지널의 왕가의 계곡 게임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애플2 오리지널 게임인 로드런너의 영향을 받은 게임 중 하나입니다. 사실, 로드런너는 명작중의 명작 게임이고, 이 게임의 영향을 받은 게임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으니, 왕가의 계곡을 로드런너의 아류작이라고 하는 것은 합당치 않습니다.

 

드런너에서 등장하는 상자대신에 보석을 모두 먹으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 것은 비슷하나, 곡괭이라는 아이템을 가져야만, 땅을 팔수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칼이라는 아이템이 등장하여 적을 잠시동안 소멸시킬 수 있습니다.

 

드런너류와 마찬가지로 땅을 파야 먹을 수 있는 보물이 존재하지만, 아무렇게나 땅을 파면, 난감합니다. 로드런너는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항상 땅을 팔 수 있기에 어려움이 덜하지만, 왕가의 계곡은 땅을 팔수 있는 곡괭이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팠다가는 해당 스테이지를 다시 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가의 계곡은 MSX의 오리지널 게임이지만, 싱클레어의 ZX 스펙트럼과 PC(MS-DOS)용으로 컨버전된 것이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정식으로 코나미에서 발매한 것이 아니라, 스펙트럼은 Spanish RetroWorks에서 2009년도에 새로 만들었고, PC용은 저 옛날 국내 게임개발/유통사였던 아프로만(APROMAN)에서 CGA용으로 컨버전했던 제품이었습니다. ^^

 

 

작인 왕가의 계곡의 성공에 힘입어, 1988년 메가롬팩이라는 개념으로 새로 등장했던 왕가의 계곡 II - 엘기자의 봉인(The Seal of El Giza)입니다. MSX2 이상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전작과는 달리 화면이 더 화려해졌고, 16KB 용량의 전작과는 달리 메가롬이라는 용량으로 스테이지가 더 많아졌습니다.

 

내의 경우 왕가의 계곡 II 보다 전작을 즐겼던 사람이 많은 관계로 전작의 인기가 더 좋은 편입니다. 게다가 배경이 어지러워, 이 부분에 대해서 좀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쨌든, 왕가의 계곡과 엘기자의 봉인 모두 현재 윈도우7에서 동작되는 프리웨어 형식의 게임이 있습니다. 총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번째로 왕가의 계곡 1편을 PC용으로 리메이크한 버전(첨부파일 Kings Valley 1-1)입니다. 오리지널 왕가의 계곡을 그대로 PC용으로 컨버전한 것입니다. 조작은 방향키와 스페이스바(점프/땅파기/칼던지기)입니다.

 

 

번째로 앞에서 소개한 리메이크 버전과 거의 동일하지만, 그래픽을 향상시켜 만든 버전(첨부파일 Kings Valley 1-2)입니다. 그래픽을 괜찮게 향상시켜서 게임이 꽤 좋아 보입니다. 조작이 약간 변경되었는데, 칼이나 곡괭이를 들고도 점프를 할 수 있도록 점프버튼과 땅파기/칼던지기 버튼이 달라졌습니다. 점프는 스페이스, 땅파기/칼던지기는 컨트롤키입니다. 위의 두가지 게임은 종료할 때 알트+F4키를 누르면 종료합니다.

 

 

번째는 왕가의 계곡2 엘기자의 봉인을 PC용으로 리메이크한 게임(첨부파일 Kings Valley 2)입니다. 인트로 화면은 오리지널과 거의 똑같고, 게임은 그래픽만 조금 바뀌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괜찮은 그래픽을 보여주며, 게임방법은 완전히 같습니다. 윈도우 모드로 실행되며, 풀스크린으로도 동작됩니다.

 

본적인 동작은 방향키와 스페이스이며 아이템을 들고 있는 동안에는 점프를 할 수 없습니다. 게임의 특성상 잘못 풀었을 때, 적이 와서 죽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별도의 자살키가 있습니다. S(Suicide)키를 누르면 자살합니다.

 

상이 좋아져서, 옛날 추억을 되살리는 게임들을 무료로도 쉽게 즐길수가 있게 되었네요. 100% 오리지널은 아니지만, 그럼 어떻습니까? 90%는 동일한 게임인데 ^^ 윈도우7에서도 잘 동작하고 세 게임 모두 설치가 필요없으니, USB 메모리 등에 넣어서 하고 싶을때 간단히 클릭으로 실행하면 편리합니다. 이참에 MSX 한대 들여놓으시는 건 어떠실까요 ㅎㅎㅎ

 

첨부 :

왕가의 계곡 리메이크1         KingsValley1-1.zip

왕가의 계곡 리메이크2         KingsValley1-2.zip

왕가의 계곡 2 리메이크        KingsValley2.zip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오딘곰
    2012.12.29 08:29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거 창모드 되나요? 그건 욕심인가
  2. 2013.07.18 20: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입니다
  3. 아브라카다브라
    2014.09.21 01:14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왕가의 계곡1 제일끝판 그러니까 피라미드0부터 피라미드-12번째 제일 끝판 깰수 있는건가여? 아 몇시간째 끝판을 깨려 머리를 쥐어짜도 도저히 못깨겠음 곡괭이 자루가 한 5개는 더 필요한거 같아요 미이라는 한놈도 없는데 곡괭이만 잔뜩있고 보석 정중앙에 꼴랑 한개 문은 제일 밑바닥에서 열리고 ㅋㅋ 아 도저히 ㅠㅠ 원래 못깨는 게임인듯...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668,056
Today : 13 Yesterday :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