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에 게임을 했던, 그리고 8비트 시절을 겪었는 분들중 모르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게임인 문패트롤은 당시 게임으로서는 드물게 평행 배경 스크롤링 기법을 도입했던, 출시했을때는 줄을 서서 했던 횡스크롤 게임이었습니다.

 

금 돌이켜보면, 정말 간단한 슈팅게인인데도, 당시에 꽤나 강렬한 인상을 주었던 게임인지라, 레트로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은 꼭 빼놓지 않고 이야기하는 게임이 바로 문패트롤입니다. 이 게임의 제작사는 횡스크롤 게임의 대표적인 R-TYPE을 제작한 회사인 IREM(International Rental Electronics Machines)입니다.

 

론 최초의 횡스크롤 슈팅게임인 Defender를 제작한 Williams로 나오기도 합니다만, 이는 북미 배급을 담당했고, 실제 제작은 IREM이 맞습니다. IREM은 횡스크롤 게임들을 주로 만들기로 유명합니다. R-TYPE도 그렇지만, 문패트롤, 스파르탄X(쿵후마스터), 드래곤브리드, 비질란테, 톤마, 닌자스피릿, 메탈슬러그 모두 IREM의 대표 게임입니다. 이밖에 에어듀얼이나, 이미지 파이터처럼 종스크롤 슈팅게임도 종종 있긴 하지만, IREM은 거의 횡스크롤 게임을 위주로 제작합니다.

 

 

서 말씀드린대로, 문패트롤은 횡스크롤 슈팅게임이지만, 배경의 스크롤은 플레이어에 조작에 따라서 빠르게, 느리게 흘러갑니다. 이 게임의 특징중 하나가 평행 배경 스크롤인데, 멀리 보이는 배경과 가까이 보이는 배경의 흘러가는 속도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지금이야 별것 아니지만, 당시로는 꽤나 수준높은 기법중 하나였습니다.

 

레이어는 버기카 형태의 월면 순찰차를 타고 여러 위험을 돌파하면서 순찰포인트를 일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애물도 몇종류 되지 않고, 적의 종류도 몇종류 되지 않지만, 이러한 장애요소와 난이도를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밸런스가 아주 잘된 게임중 하나입니다.

 

 

패트롤은 1982년에 아케이드 버전으로 처음 출시되었다가 상당히 큰 성공을 거두고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대략 20여종에 가까운 플랫폼으로 나올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스프라이트 구현이 쉽지 않은 애플 II 버전은 Williams에서 제작했고, 많은 애플 II 유저들이 지금도 좋아하는 게임중 하나입니다. MSX용으로도 출시되었었습니다.

 

 

패트롤은 요즘게임에 비해서 화려하진 않지만, 그래도 정말 재미있는 추억의 게임중 하나입니다. PC버전으로도 프리웨어 게임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그 이름은 "문패트롤 - 뉴패스"입니다. 윈도우즈7까지 아무런 문제없이 실행되며, 설치가 필요없이 압축풀어서 실행만하면 되는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맨 아래에 첨부된 파일 두개를 받아서 임의의 폴더에 압축을 풀고 해당 폴더에 들어가면, Moon Patrol - New Pathe.exe 파일이 보이는데, 이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게임방법은 그냥 계속 전진만 하면 되는 간단한 게임입니다. 좌우로 이동에 따라서 속도가 조절이 되며, A-Z까지의 순찰 포인트까지 이동하면 됩니다.

 

 

작방법은 좌우 화살표키와, 점프는 위 화살표키, 무기발사는 스페이스키입니다. 스페이스키는 전방으로 공격하는 것과 위로 공격하는 것이 함께 됩니다. 대부분의 장애물은 전방공격으로 파괴가 되나, 구덩이나 지뢰등은 점프로 피해야 합니다. 적들이 쏘는 폭탄은 위쪽 공격으로도 파괴가 되니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임플레이 동영상을 보면 더 쉽게 게임방법을 아시게 될겁니다. 뭐, 이게임을 즐겼던 분들이야 게임 방법을 설명안해도 잘 아시겠죠. 오랜만에 한번 추억의 게임을 즐겨보세요. 타임머신이 따로 있나요. 이런 것을 즐기면서 과거 추억을 떠올리면, 그게 바로 타임머신이죠 ^^

 

첨부 :    Moon Patrol - new Path_v1.1.alz

      Moon Patrol - new Path_v1.1.a00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2.12.06 13: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와 정말 좋은 정보가 많네요..
    프로필 사진 애플2 맞죠..
    제 초등학교 때 첫번째 PC인데..
    블로그 너무 참신하십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 2012.12.06 13:41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닥포님 ^^
      초등학교때 첫번째 PC이시면 상당히 오래전부터 컴퓨터를 시작하셨었네요 ^^ 앞으로 자주 들러주세요 ^^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721,867
Today : 58 Yesterday :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