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만해도 손목시계 하나 가지고 있으면, 좀 사는구나 소리를 들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CASIO 시계가 최고였죠. 물론, 스위스 제품입네, 미국제품입네 하는 것은 넘사벽의 이야기였었구요. 지금은 공산품 홍수의 시대이다보니 뭘 만들려고 하면 뚝딱뚝딱 우지끈 퍽퍽~ 공장에서 순식간에 몇만개, 몇십만개 찍어내는건 일도 아니게 되었습니다.

 

날에는 꽤 소중하게 생각되었던 시계가 아날로그 시계의 초침을 보기 귀찮아서, 디지털 시계가 일반화되고 핸드폰이라는 물건 때문에 시계를 차고 다니는 것은 멋을 내기 위함으로 바뀌게 되면서 손목시계 뿐만 아니라, 탁상시계의 용도도 시간을 보기 위함보다는 인테리어 소품으로 변모하게 되었죠.

 

 

늘은 쳐다만 봐도 시간을 알수 있는 시계에서부터 과거로 회귀하는, 시간을 알려면 대뇌에 힘을 빡주고 빠른 계산능력을 키우도록 유도해주는 바이너리 클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너리 클럭은 말 그대로 2진법으로 시간을 표시해주는 시계입니다.

 

자나 아날로그 회전판도 없기에, 오직 대뇌의 두정엽을 극도로 긴장시켜야만 시간을 알수 있는 시계입니다. 바이너리 클럭은 위의 사진처럼 생겨먹었습니다. 보통은 6x4의 LED 매트릭스로 이루어져 있고, 왼쪽의 두개가 시간, 중간의 두개가 분, 오른쪽의 두개가 초를 알려줍니다.

 

 

론, 만들기가 꽤 쉽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전자회로 입문자들의 자작용 아이템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초를 제외한 시간과 분만을 나타내려면, 4x4 매트릭스로도 충분합니다. 이러한 바이너리 클럭은 핸드폰용 앱이나, 바이너리클럭 손목시계등도 존재합니다.

 

 

전에 하나 만들고 나서, PCB까지 만들었지만, 어디다 둔지 모르고 까먹고 있다가, 집에서 버리려고 하는 페브리즈 비치형 케이스를 보는 순간, 바이너리 클럭이 탁하고 떠올라서, 재활용 봉투에서 급하게 꺼내들었습니다. 페브리즈 비치형 케이스는 디자인이 참 예뻐서, 별도의 케이스 작업 없이도 바이너리 클럭을 만들기에 안성 맞춤입니다.

 

 

렇게 만들면 되는 것이죠. 왼쪽처럼 올리면 전원이 켜지고, 오른쪽처럼 내리면 전원이 꺼지는 방식... 마치 이렇게 만들라고 기획된 것처럼 케이스가 되어 있습니다. 시간을 읽는 것은 오른쪽 사진과 같습니다. 시/분/초 단위는 모두 십단위가 넘어가므로, 각각 2x4의 매트릭스가 필요합니다. 첫번째는 십단위를 넘은 부분을 표시, 두번째는 십단위 미만을 표시하는 것이죠.

 

를 들어 사진에서 초단위에 왼쪽열은 아래 두개가, 오른쪽열은 맨위 한개와 맨아래 한개가 켜져 있다면, 현재의 초 계산은 1 + 2 = 3, 1 + 8 = 9 가 됩니다. 즉 39초로 읽는 것이지요. 마찬가지로 시/분/초 모두 그렇게 계산해서 시간을 읽으면 됩니다. 노란색 박스의 미정은 12/24 표시나 AM/PM 표시등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래미한테 설명을 해주니 엄청 좋아합니다. 재밌을것 같다고 해서, 1개 만들어주기로 하고, 케이스를 가지고 왔습니다. 1개는 만들어서 작업실에서 사용하고 1개는 집에서 사용을... ^^ 조만간 실제로 제작하면 따로 포스팅을 올리겠습니다.

 

판되고 있는 바이너리 클럭의 동작 모습입니다. 이걸 읽기가 그리 어려운지, 읽는 법을 설명해주는 동영상이 정말 많네요 ^^;; 읽는 법을 모르면, 시간을 알 수 없으니, 사람들 많은 사무실에 하나 가져다 두면, 아마 다들 호기심을 가질겁니다.

 

 

이너리 클럭을 따로 사려면 아무래도 비싸므로, PC용 스크린 세이버로 만족해도 되실 분들은 위의 스크린세이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셔도 됩니다. 프리웨어이고, 화면이 다른 바이너리클럭 프로그램들보다 가장 깔끔하게 잘 나옵니다.

 

에 자극을 팍팍 주어야 치매가 올 확률도 낮아지고, 항상 뇌를 단련시켜야 유사시에 순발력을 발휘할 수 있지 않을까요? ^^ 뭐, 그래봐야 단순 산수 능력만 늘겠지만, 전자회로 공부하시는 분들은 2진법 계산은 필수입니다 ^^;; 평상시에 연습을... ^^

 

첨부 : AL Binary Clock Screen Saver             binary1_setup.exe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zecca371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12.11.29 23: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히야... 이런 시계도 있군요.
    디스플레이 용도로도 그만이겠습니다.

    나름 컴퓨터공학 전공이라 그런지, 시계보는 법은 바로 알겠군요.
    • 2012.11.30 10:55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일반적인 형태의 시계가 아닌지라, 디스플레이 용도로 좋습니다.
      나중에 이거 말고 FND도 16진수 시계를 만들어 보는 것도 재밌을것 같습니다 ^^
  2. 2013.04.30 09:26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LED가 밝아서 눈 버립니다.


BLOG main image
zecca의 ante-workspace
zecca의 넋두리 공간입니다... 주로 어떤 작업, 구상을 웹에 올리기 전 정리하는 공간(ante-workspace)이죠... 넋두리도 있을테고, 컴퓨터에 관련된 여러정보나, 제품에 대한 수리방법, 팁 등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니 많이많이 들러주세요. 아참, 퍼가실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오픈캐스트의 경우 어차피 링크 형식이니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 by zecca371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92)
게임기/콘솔 (41)
8비트 컴퓨터 (13)
80's 이전 컴퓨터들 (7)
16/32Bit/웍스테이션 (8)
개조/수리/제작 관련 (30)
게임/애니/음악/영화 (38)
전자회로/설계/MCU (13)
취미/관심분야 (17)
넋두리/주절주절 (17)
비공개 자료들 (8)

태그목록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글 보관함

달력

«   2017/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680,235
Today : 114 Yesterday : 206